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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빛 경제보기/기업이야기

현대로템(064350)

by 금빛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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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태.조.이.방.원. 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는 가운데 이제 시작하는 방산에 대해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방산 3사중 현대로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항공우주(KAI)를 좋아하는데 오르기도 했지만 산업은행이 대주주라 현 대표에 대한 변경이슈등 정권이슈가 있어서 제외했고,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라서(투자원칙에 대표가 싫으면 투자도 잘 안된다고 생각함).....

현대로템(064350)은 대주주 현대자동차가 33.77% 보유하고 있고 오늘 현재 국민연금에서 6.13%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조 8,432억원이고 PER 42.75 , PBR 2.20 (8월19일 키움 HTS 기준) 입니다.작년기준 매출액 2조8,725억원, 영업이익 802억,순이익 412억원입니다.

사업개요
1999년 설립되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과,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부산에 가면서 CRT를 탑승했는데 그때 처음 현대로템에서 고속철도를 만든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그동안 무관심했던 터였습니다.)

1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전체 매출액은 6,774억원이며 레일솔루션부문은 4,331억원으로 매출액의 64%, 디펜스솔루션부문은 1,825억원으로 매출액의 27%,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618억원으로 매출액의 9% 이며, 수주잔고는 99,813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지난 2012년 카이로 1호선 전동차 180량, 2017년 카이로 3호선 전동차 256량을 수주했으며 2019년에는 카이로 2호선 전동차 48량과 유지보수 사업을 낙찰 받는 등 이집트 철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현대로템은 이집트 국립철도산업회사(NERIC)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카이로 지하철 2호선과 3호선에 배치될 총 320량의 전동차를 현지 조립하기로 했다 
이집트 철도 현대화 사업도 획득했다. 철도 현대화 사업은 나일강을 따라 5100㎞에 이르는 노후화된 기간교통망을 현대화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사업 금액은 약1억1000만달러(1225억원). 해당 사업 역시 한국수출입은행의 차관을 지원받는다. 

지난 달 폴란드에서 K2 전차 긴급소요 및 폴란드형 K2 전차 1000대 물량 등에 대한 기본계약을 체결해서 급등했었습니다.

 노르웨이형 K2 전차(K2NO)는 올해 초 현지에서 실시된 동계시험평가에서 혹한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검증했다고 합니다.

최근 유럽의 상황이 우크라이나 전쟁이후 급변하면서 방산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은 주지된 사실이고 현재 대량 생산 가능한 국가중 중국과 러시아를 제외하면 미국과 대한민국 뿐이라고 합니다.

그중 미국도 역시 수출할 수 있는 제조역량이 떨어지고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이 이슈가 지속될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다족보행로봇을 개발한다는 이슈도 추가되면서 방산주 이면서 로봇주 일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 2024년 나온다..현대로템 개발 착수

부채비율(235.7%)과 유동비율(127.7%) ,영업이익률은 3.9% 수준이지만 5년만에 최대이익 달성했고 앞으로 이슈가 될 가능성은 점점 자주 보일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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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사이 저점대비 100% 가까이 올라서 부담되는 자리이지만 최근들어 신고가 영역에서 무너지지 않는 회사는 계속 이슈를 타고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을 하고 있어서 신고가 종목을 오히려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주봉상으로는 3만원 돌파시 좋은 모습을 보일수도 있어 보입니다.

주위할 점은 역시 현대자동차그룹주이다보니 지배구조 이슈에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방산주는 삼성이 해외사업에서 걸림돌이 될까 우려해서 한화에 매각하는 이슈가 있었던 것처럼 현대자동차 그룹도 방산을 안고 가는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어보입니다.

※ 이 글은 주로 Dart를 참조하였으며,개인적으로 투자내용을 정리하는 것일 뿐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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