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빛 경제보기/주식이야기

코스피 5000 위원회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by 금빛 2025. 7. 25.
320x100

 

코스피5000 특위 위원장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오기형 의원이 맡을 예정이며 김남근, 민병덕, 박상혁, 이소영, 이정문, 김영환, 김현정, 박홍배, 이강일 의원 등이 함께 활동한다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왜 있으신가요?

코스피5000에 똥볼을 날리는 사람들에 대한 민주당 단속을 못하는지 이해를 시키지 못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진성준 의원은 정책에서 자리를 내려 놓기를 강력히 권고합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1도 없어 보이는 사람이 무슨 정책을 주장합니까?

군대안 갔다온 사람도 군대를 이야기는 할수는 있습니다. 그것은 세상이 바뀌는 과정에 누가 옳다 그렇다 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 전문시장이라 안해본 사람은 절대 이해 할수 없는 어려운 구조의 시장입니다.

주식 투자는 하고 있지만 주식의 오르고 내림과 차트와 펀드의 움직임 환율,대외 변수를 이해하고 최종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인문학적 추론도 필요한 시장입니다.

그래서 전문가 영역이기도 하지만 올바른 정책과 정부의 의지가 있다면 미국처럼, 일본처럼 우상향하는 주식시장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워렌버핏도 60대 이후에 급격하게 자산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물론 젊어서 부터 준비한 자산이었지만 미국주식시장의 성장은 90년대에 사모펀드,헷지펀드의 성장과 함께 자본의 증식을 이루었고, 당시의 영화조차 기업 M&A 에 관한 영화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영화 '귀여운여인'(pretty wonman)의 리처드기어도 기업사냥 전문가 였고, 워킹걸(해리슨 포드)의 샌프란시스코 배경의 영화도 M&A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였습니다.

다양한 기업의 사냥과 성장이 미국의 당시 성장의 요인이었고 그것을 금융의 힘과 자산으로 성장한 결과 우상향하는 기업들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적대적 M&A를 마치 해외에서 우리나라의 자본을 빼먹는 구조로 터부시 해왔고, 대기업의 낮은 지배구조는 매번 기업사냥꾼의 목표가 되었지만 정부와 대기업의 힘으로 그저그저 방어하는 방식으로 구조적 결함을 이겨온 것일 뿐입니다.

외국의 거대자본에 빼앗기면 안된다는 정서로 막아왔지만 당시는 그것을 막어줄 소액주주가 없었습니다.

아니 관심이 없었고 관심을 갖지 않게 기업들이 행동을 해왔기에 결국 정부가 나설 수 밖에 없는 구조였고 SK나 삼성이 공격에 살아남은 것도 정부의 힘이 아니었으면 이미 낮은 지분율로 인해 사냥당하기 쉬운 기업이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경우처럼 무분별한 배당으로 기업의  이익을 빼가는 것들을 제도적으로 보완하고 무분별한 배당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자본시장의 구조를 만들어 준다면 아무리 사모펀드,외국계 자본이라고 하더라도 섶불리 과거의 행태를 할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그러한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자본시장의 건전화,

배당의 선진 시장화,

연금의 주식시장 친화적인 움직임을 만들수 있는 꾸준한 국내 주식시장의 미래 지향적 제도 정비,

이러한 것들이 이루어 지면 코스피 5000이 아니라 10000만 시대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성장을 멈췄던 30여년이지만  아베의 결실은 지난해에 8200이 4만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상대국들의 경험이 있기에 20년도 안걸릴 것이라는 판단을 해외에서 합니다.

10년안에 이루어질 1만 시대도 가능한 우리나라의 시나리오에 제발 똥볼을 날리지 말기를 바랍니다.

SK 하이닉스가 분기 9조를 벌고 현대기아도 1조를 벌고, 한화도 1조를 벌고, 삼성도 그래도 5조는 법니다.

사이클 사업이라는 우리나라의 업태와 다르게 앞으로 사이클은 성장 사이클을 만들 수 있는 세계 3대 제조업 국가입니다.

시니컬은 시니컬하게 사이클 기업은 성장의 모습으로 인력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는 제조업 국가로서 세계에서 버려질 수 없는 국가이고 그것을 이뤄 낼수 있는 국가라고 봅니다.

싸이클 기업이라는 오명을 벗어 던질 수 있는 이 기회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이번 기회에 자본시장도 선진화하여 땅이 아닌 돈에 투자하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